이전 글에서는
분자식의 표현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2023.01.29 - [과학/중학교 과학2] - 중2 과학-물질의 구성-원소기호, 분자식 읽는 법.
이번글에서는
원자와 관련이 깊은
이온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글의 순서는
1. 이온
2. 이온형성예시
3. 이온의 표현법
입니다.
1. 이온
1) 이온의 정의
원자가 안정된 상태로 존재하기 위해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만들어진 입자를
이온이라고 합니다
원래 원자는 원자핵의 +정도와
전자의 갯수가 같아
전기적으로 중성이지만
이온은 전자의 갯수에 변화가 생겨서
전기적인 성질을 가집니다
2) 음이온
원자가 전자를 얻어서
원자핵의 +보다 전자의 갯수가 많아져서
전기적으로 -를 띄는 이온
3) 양이온
원자가 전자를 잃어서
원자핵의 +가 전자의 갯수보다 높아
전기적으로 +를 띄는 이온
4) 원자가 이온이 되는 이유
원자는 전자를 가지는 껍데기(궤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자의 특징 중 하나는
가장 바깥쪽 껍데기가 가득차야
안정된 형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원래 원자핵의 +만큼
전자를 가지고 있지만
안정화 되기 위하여
전자를 외부에서 얻거나
외부로 방출합니다
보어의 모형에서는
가장 안쪽껍질은 전자가 2개
그 다음 부터는 8개라고 하였습니다
이를 가득채우는 방향으로
전자가 이동하면
이온이 형성됩니다
단, 이는 20번 정도의 원소까지만 정확하고
그 위의 것들은
오비탈이라는 상위 개념을 배워야 함으로
일단 이온의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2. 이온화의 예시
1) 양이온(수소이온)
수소는 1번 으로 원자핵이 +1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전자를 1개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화 되기 위해서는
가장 바깥쪽 껍질이 가득차거나 비워지면 됩니다
(비어져도 같은 의미 입니다.)
그래서 전자를 하나 버리고
+1의 전기적 성질을 띄게 됩니다
2) 염화이온
염소는 17번으로 원자핵이 +19이고
전자는 원래 17개가 있습니다.
첫번째 껍질에 2개, 두번째 껍질에 8개,
세번째 껍질에는 7개가들어있습니다.
이때 가장 바깥쪽이 8개가 되어야 하므로
외부에서 전자 한개를 받습니다.
전자 한개가 영입되어
염소이온은 전기적으로-를 띄게 됩니다.
예시와 같이 전자를 얻거나 잃어서 이온이 됩니다.
20번 까지는 보어의 모형으로 어느정도 이온의 경향을 알 수 있으나
사실 정확한 방법이아니라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3. 이온의 표현법
이온은 전기적인 성질을 띄므로
표현을 할 때 추가적으로 전기적 성질을 표현합니다
이온이 된 원소의 오른쪽위에
숫자와 기호로 전기적 성질을 표기합니다
숫자는 1은 생략합니다
위에 보이는 수소 이온은
1가 양이온 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1가는 1만큼 전자를 잃거나 얻었다는 의미이고
양이온은 전자를 잃어서 + 성질을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산화이온(산소가 이온이된 형태)은
2가 음이온이라고 부르면 됩니다
읽을 때는
양이온은 원소의 이름 뒤에 이온을 붙이면 되고
음이온의 경우는 '화'를 붙이고 이온을 붙입니다
염소와 산소는 특이 케이스로
'소'를 제외하고 붙입니다.
이온 중에 여러 원소가 합쳐진
다원자이온도 있습니다
위의 이온들이 대표적인 이온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이온의정의, 이온의 형성과 표기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보면 좋은 글은
양이온과 음이온이 전기적 성질에 의하여 결합하는 이온결합과
앙금생성반응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2023.01.31 - [과학/중학교 과학2] - 중2 과학-물질의 구성-앙금생성반응 실험, 이온결합, 이온 찾기, 앙금 실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과학 > 중학교 과학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2 과학-물질의 구성-이온의 이동 실험, 양이온과 음이온의 이동, 구리이온, 과망가니즈산 이온 (2) | 2023.02.23 |
---|---|
중2 과학-물질의 구성-앙금생성반응 실험, 이온결합, 숨은 이온 찾기 (0) | 2023.01.31 |
중2 과학-물질의 구성-원소기호, 분자식 읽는 법. (1) | 2023.01.29 |
중2 과학-물질의 구성-불꽃반응 실험, 불꽃색, 원자와 빛의 스펙트럼의 관계 (0) | 2023.01.29 |
중2 과학 - 물질의 구성 - 분자-정의와 예시, 분자모형예시 (0) | 2023.01.28 |
댓글